Information

m-비즈니스의 이해와 App 프로토타이핑4차 산업혁명과 모바일 비지니스의 이해

두퍼 2022. 10. 28. 01:11

📽4차 산업혁명과 모바일 비지니스의 이해

ios - google

android

 

Google - 검색엔진 가장 주요

  •  구글 네비게이션(구글 말고는 대부분 다 망함) >> 법 때문에 한국에서만 tmap이나 카카오 이용중
  • - 구글 지도 >> 해안 지도, 전 지구 지도, 우주까지 스캔(구글 스카이)
  • AI >> 자율주행, 알파고

로봇의 발전 엄청나군....(영상들)

 

일상에서 사용되는 4차 산업 영상들 보여주심

📽모바일 비지니스모델과 플랫폼 모델

📍정보통신 분야에서 "모바일" 이동 중 사용 가능 한 컴퓨터 환경

#비지니스 변천과정

  • e-Commerce: pc 전자상거래
  • e-Business: 사업 전 과정에 인터넷 정보기술을 적용하여 효율성을 향상 시키거나 신 사업 기회 창출하는 활동, e-커머스 포함
  • m-Commerce: 모바일을 이용한 거래활동
  • m-Business: m 커머스를 포함하는 모든 비지니스의 행위와 사업 활동

e와m의 구별되는 특징 2가지: 이동성 접근성

 

#비지니스 모델 분석

개념 

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돈을 벌 것인지에 대한 계획 또는 사업 아이디어

 

- 티머스(1998): 다양한 사업 참여자와 그들의 역할을 포함하고 있는 제품, 서비스, 정보 흐름의 구조이며, 다양한 참여자들의 잠재적인 이익과 수익 원천을 설명하는 청사진

- 라파(1998): 기업이 수익과 생존을 위한 목적으로 사업을 수행하는 방식

- 존슨(2008): 고객 가치 제안, 수익 공식화, 핵심 자원, 핵심 프로세스의 네가지 구성 요소가 서로 맞물려 가치를 창출하고 전달하는 것

- 티스(2010): 기업이 고객을 위한 가치를 어떻게 창조해 전달하고 어떤 방법으로 수익을 획득하는가를 설명하는 하나의 스토리

 

⭐️고객 가치 + 수익성!!!

 

☑️ 비지니스 모델과 사업계획서의 차이점

비지니스 모델 사업계획서 이전에 아이디어를 어떻게 주고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는지 확인

 

비지니스 모델의 구성 요소

 

비지니스 모델의 성공 요소

  • 경쟁력: 명확한 고객 가치 제안, 수익 메커니즘
    •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
  • 중요 유형: 상품의 서비스화, 면도기-면도날, 역면도기-면도날, 프리미엄, 분할, 양면 시장
    • 지속성: 선순환 구조, 모방 불가능성

 

즉, 요약하자면 

- 비지니스 모델이란 새로운 비지니스의 기회와 가치를 전달하기 위한 서비스 탐색과 창조에 필요한 체계적 구성과 접근방식 제공

- 기업에게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기업의 프로세르와 구조를 리엔지니어링 하는 것

 

#비지니스 모델 - "캔버스" 관련

구성 요소 9가지

  1. 고객 세그먼트: 고개은 누군인
  2. 가치 제안: 핵심 가치는 무엇인가?
  3. 채널: 어떻게 가치를 제안하고 전달할 것인가?
  4. 고객 관계: 고객과 어떤 관계를 맺을 것인가? 지속성과 관련
  5. 수익원: 어떻게 수익 창출?
  6. 핵심자원: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핵심 차원?
  7. 핵심 활동: 어떤 활동을 수행 할 것인가?
  8. 핵심 파트너십: 누가 우리의 핵심 파트너인가?
  9. 비용 구조: 이 비지니스를 유지하기 위한 비용 구조?

 

9가지 중 2가지나 4가지로 용도를 나눌 수 있음

 

캔버스 사례

- 쿠팡

 

 

#플랫폼 비지니스

플랫폼 노동: 디지털 플래폼을 매게로 노동이 거래되는 새로운 고용 형태

 

정의

구성요소

 

유형

  • 거래 플랫폼: 우버 에어비엔비 등
  • 생태계 플랫폼: 앱스토어 구글플레이
  • 다면 플랫폼: 네이버 페이스북

 

📽창업자가 알아야 할 UI/UX 트렌드

#ux/ui트랜드 요소들

- 친근하지만 감칠맛 나는 워딩

- 더 정교해진 Forgiving Input: 서비스가 자동 교정, 입력시 필요조건 안내, 최소글자 수, 예시화면 등(가독성이 매우 중요), 고객 행위 최고화(자동 입력)

- Scrollytelling: 사용자가 스크롤을 함에 따라 동적 앤멩션 또는 마이크로 인터렉션 전개되면 짧막한 인상, 메시지, 스토리텔링; 공간적인 체험을 통한 감각적 경험 전달; 공간적인 체험과 이야기의 결합; 추상화된 시각정보 속에서 제품의 USP, 메시지 전달

-parallax Scrolling: 모바일 화면 위에서 사용자가 scroll 하는 위치에 따라 시각적 반응이 달라지는 효과; 커피 또는 key message의 전환 효과

- split screen design: 화면 위에 레이러르 ㄹ부여하여 각 레이어의 역할을 명확하게 구분한 다음 사용자의 조장에 다라서 각 레이어 위 정보들이 ux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방식

- 큐레이션 태그: 정보 탐색해 나가는 과정에서 이전보다 태그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, 사용자의 탐색경로에 미리 큐레이션 태그를 배치 

- contextual Search:  여러 서비스에 걸쳐서 처음 입력한 검색어를 가지고 검색 결과를 찾아다니거나, 중간에 태그/조건을 추가하면서 검색을 이어갈 수 있는 경황

- advanced personalization: 기존 프로파일 기반의 개인화보다 한 발 앞선 형태의 초개인화(빅데이터, 인공지능으로도 적용)

- inclusivity: 웹접근성 보다 한 차원 높은 단계의 보편적 디지털 서비스 제공 흐름. 

- MetaAI: 서비스 내의 정보 뿐 아니라 서비스 외부 또는 서비스 영역 단위에서의 탐색으로 돕는 메타ai들이 등장

- eithcal design: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을 권리

- 3D요소 활용

- Y2K

-air gesture control

 

📽모바일 앱 개발 프로세스

#모바일 비지니스와 앱 

모바일 시장 발전과 앱 사용 시간 증가

웹(web)과 앱 : 2가지 플랫폼 사용

- 모바일 웹 > 앱 다운 없이 모바일 웹브라우저를 통해 접속

- 모바일 앱 > 모바일 웹의 단점을 보완하여(로그인 지속; 알림,맞춤화 등 개인화된 경험 제공; 브랜드와의 상호 작용 원활하게 함)

앱이 필수여야하는 4가지 이유

성공적인 앱 개발을 위해 명심할 3가지 요소

- 구현 가능성

- 판매 가능성

- 사용자 만족도

앱 개발을 위한 기술적 요소

- 사업 지속 가능성

- 사용자 만족도 등 종합적 고려

 

성공적 앱 개발이 되려면

- 사용자 모델, 사업 모델, 기술 모델 등 모두 팔요

- 기술 모델 중심으로 앱 개발 과정에 대한 전반적 내용 서술